티스토리 뷰


2종 보통의 경우 입니다.


연습면허를 취득 하셨다면, 이제 본격적인 운전연습을 하셔야 하는데요.

집에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시다면 그 차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집에 자동차가 없다, 하시는분은 운전학원을 등록하시는게 좋은데요.

비용은 학원마다 다르지만, 총 8시간 연습에 약 20만원정도 든다고 합니다.

학원 등록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도로주행시험을 보는게 아니라 학원 자체의 도로주행연습을 해야하니, 이건 꼭 알아 두셔야 하고요. 

운전면허 전문학원이 아닌 자동차학원에 등록하셔야하는데, 꼭 학원에 미리 전화나 가셔서, 연습면허를 봤다. 등의 얘기를 하셔야 됩니다.(자세한 내용은 등록하실 학원에 문의, 상의하시는게 정확하고 빠릅니다.)

  

자동차는 승용차로 하셔야 하고, 도로 주행 연습시에는 꼭 연습면허 취득시에 받은 주행연습 종이를,

승용차 앞, 뒤로 붙여야 합니다.

또, 동행자는 운전면허 취득 후, 2년이 지난 사람이여야 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운전을 잘 하시는)아버지나, 어머니 등 가까운 분을 추천합니다.(애인이나 여자・남자친구, 혹은 친한 친구일 경우, 짜증과 욕이 난무하여, 두사람의 사이에 금이 갈 지도 모르니, 알아서 판단하세요. 부모님이 최고긴합니다만.)


주행연습 하기전, 우선 연습할 코스를 잘 알아두시는게 중요합니다. 

코스는 총 4개의 코스이며, 임의로 선택됩니다.

연습면허 취득시 받은 종이에 코스의 지도가 그려져 있긴 합니다만, 직접 운전하시는 건 다르니까요.

그리고 종이를 잘라서 코스가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도로교통공단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으시면,

각 지역이나, 운전면허시험장, 도로교통공단에 따른 도로 주행 코스가 나오니, 어플리케이션 다운받으시는걸 추천드려요- 동영상도 나와있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동행자분께 4개의 코스를 한번 쭉 주행해달라고 하신 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먼저 시동거는 연습이나 출발 연습 등을 공터 같은데서 하신 후, 도로에 나가셔도 좋구요.


4개의 코스 중 한개의 코스가 임의로 선택되니, 모든 코스를 암기, 또는 이해할 필요가 있어요.

운전 연습에 따라, 운전면허를 따는 기간이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기때문에, 본인이 잘 결정하셔야 되요.

한번에 따는게 좋기도 하고,(돈도 절약되고, 성취감도 있고) 그리고 한번 탈락 시에는, 3일 후에 재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 좀 운전이 된다, 시험을 봐도 되겠다 싶으시면, 운전면허 시험을 접수하시는데요.

비용은 25000원입니다.

운전면허시험 당일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만, 미리 해두시는게 마음 준비도 하고 좋겠지요.

접수는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전화, 또는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서비스 http://dl.koroad.or.kr/)


그리고, 변경도 가능하니, 맘편하게 접수하셔도 돼요.


도로주행에는 코스 주행 이외에도 평행주차 시험도 있으니, 평행주차도 연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도로주행 연습을 마치셨다면, 이제 시험을 보러 갑니다.

시험에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응시원서가 필요합니다.(만약,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학과시험을 보실 때, 증명사진 3장을 가져가지 않으신분은 증명사진도 필요하시겠네요.)


시험을 보기 전 도로주행 시험 채점등에 관한 영상을 보고나서 시험이 시작됩니다.

혹시나, 도로주행 연습을 하시면서 궁금한 점이나 이런게 있으시면, 시험 시작되기 전에 오셔서 감독관님께 물어보셔도 되요. 저는 직접 물어봤거든요.


시험은 시험관과 응시자 2명, 총 3명이 한 승용차에 타게됩니다.

채점하는 기기(아이패드 같은 타블렛이 있더군요)로 자신이 응시할 코스를 선택하고 먼저 할 사람이 A코스를 한다면  나중에 할 사람은 B코스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차선변경 등에 관한 건 스스로 판단해서 하셔야 하고, 기계에서 미션같은 게 주어지는데, 이 미션을 성공하셔야 됩니다.

코스는 지역마다 다릅니다만, 총 4코스 A, B, C, D코스가 있으며, A, C코스의 경우 도로 주행 후, 평행주차를 B, D의 경우 평행주차를 한 후 도로주행이 실시되더라구요. 이 역시 지역마다 다릅니다.


이렇게 해서 도로주행까지 완벽하게 마치셨다면, 이제 운전면허를 취득하시겠네요.

도로주행이 끝난 후 바로 발급되고요. 비용은 7500원 운전면허증이 나올 때 까지는 총 15분정도가 소요되더라구요. 


저는 태풍이 불어서 도로주행연습을 일찍 못해서 일주일이나 걸렸지만, 연습면허 취득 후, 바로 운전연습을 하시면, 3일안에도 시험 따겠던걸요?


운전면허시험이 간소화 되어서 따기 쉬워졌다고 하는데, 이후 다시 변경될 거 같다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미리미리 따 두시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이것으로 총 67,000원으로 운전면허 따기 였습니다.